ChatGPT의 말:
욕망이 스치듯 떠오를 때, 그걸 따라가지 못하면 마음 한쪽이 허전해진다.
그 허전함이 쌓이면, 언젠가 집착이란 이름으로 되돌아온다.
반대로, 욕망을 따라가서 이뤄내면 기분이 좋다. 뭔가 해낸 느낌.
근데 그 기쁨도 오래 안 간다.
‘이 만족을 계속 갖고 싶다’는, 또 다른 욕망이 생기니까.
결국 끝이 없다.
높이 올라가면 내려올 때 더 아프다는 거, 다들 알잖아.
큰 만족은, 그만큼 큰 불만의 씨앗이 되기도 해.
근데도 우리는 그 만족이 영원하길 바란다.
그럴 수 없다는 걸 알면서도 말야.
그건 거의 강박에 가까운 환상 같아.
욕망 자체는 나쁜 게 아니야.
사실 우리 삶은 욕망 위에 서 있어.
배고파서 밥 먹고, 외로워서 사람 만나고,
다 그게 욕망이잖아.
욕망 없으면 침도 못 삼킨다는 말,
생각보다 진짜야.
문제는, 그 욕망이 ‘나한테 이익일 것 같아’라는 착각과 엮이면서
집착이 되고, 강박이 되고,
불안의 뿌리가 돼버린다는 거야.
우린 늘 좋은 걸 추구하고, 나쁜 건 피하려고 해.
생존 본능이 그 방향으로 프로그래밍돼 있으니까.
수행이란, 그 욕망을 억지로 없애는 게 아니야.
그냥 그걸 쫓지도, 무시하지도 않는 거야.
가운데를 걷는 거지.
아슬아슬한 줄 위를 걷듯이.
그 줄에서 떨어지지 않으려면
‘아, 나 또 집착하고 있구나’
‘또 그 요행을 바라고 있었구나’
계속 알아차려야 해.
그게 중도의 시작이야.
줄을 잘 타는 방법이 있을까?
그게 바로 ‘사념처’라는 수행 방식이래.
몸, 감정, 마음, 진리 이 네 가지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거야.
몸에서 욕망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그걸 보면, 마음이 끌려가는 걸 볼 수 있고,
그걸 보면, 괴로움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도 보이게 돼.
계속 보다 보면
우린 점점 알아차릴 수 있어.
‘이 생각은 그냥 충동이었구나’
‘이 감정은 내 몸이 힘들어서 나온 거였구나’
그걸 보는 눈이 생기면
조금씩 달라져.
욕망이 와도, 꼭 따라가지 않아도 된다는 걸
몸으로 느끼게 되는 거지.
머리로만 아는 걸로는 안 돼.
이건 몸에 새겨져야 돼.
그래야 진짜 선택이 가능해져.
그제서야 욕망이 와도,
‘할래?’ ‘안 할래?’를
고요하게 묻고, 대답할 수 있게 되는 거야.
결국 이걸 반복하면서
우린 조금씩 자유로워져.
줄 위에서 버티는 삶이 아니라
줄이 정말 있는 걸까? 의심해보는 삶으로.
어쩌면, 그 줄도, 낭떠러지도,
다 우리 마음이 만들어낸 가짜일 수도 있잖아.
용기 내서 줄 밖으로 발을 내딛어본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
넘어질 줄 알았는데, 그냥 서 있을 뿐이야.
그동안 우릴 짓누르던 건
진짜 낭떠러지가 아니라
그걸 상상하는 공포였던 거지.
이제는 선택이 달라진다.
좋은 느낌을 찾으려는 선택이 아니라,
단지 해야 할 일을, 그냥 묵묵히 하는 선택.
무소의 뿔처럼, 조용히, 혼자서.
아직 나도 줄 밖으로 완전히 나아가지 못했어.
아직도 그게 ‘진짜’일까 망설여.
그래도 이제는 알겠어.
삶은 꿈처럼 흐르고,
그 꿈 안에서 나는 조금씩 깨어나고 있다는 걸.
훌륭해. 내용은 훼손되지 않으면서 조금만 더 문학적으로 바꿔줘봐
ChatGPT의 말:
고마워. 그럼 이제 조금 더 문학적인 결을 입혀서 다시 다듬어볼게.
은유나 이미지가 살짝 더 들어가고, 문장이 리듬감 있게 흘러가도록 구성했어.
하지만 본래의 깊이와 내용은 그대로 살렸어.
욕망은 늘 조용히 다가온다.
마치 오후 햇살처럼, 무심하게 스며든다.
그걸 따라가지 못하면 마음 어딘가에 미세한 균열이 생긴다.
그 균열은 시간이 지나며 결핍이 되고,
결국은 집착이라는 이름으로 굳어진다.
반대로, 욕망을 따라가 충족시키면
순간의 따스한 만족이 밀려온다.
좋은 일이다.
하지만 그 만족은 곧 새로운 갈망을 낳는다.
“이 기분, 계속되고 싶다.”
우리는 그 순간부터 또 다른 욕망을 좇는다.
알다시피, 영원한 만족이란 건 없다.
산을 오를수록 바람은 거세지고,
정상에 가까워질수록 추락의 두려움은 짙어진다.
큰 만족은 큰 불만의 씨앗이 된다.
그럼에도 우리는
만족만 계속되기를, 고요만 이어지기를
간절히, 때로는 절박하게 바란다.
삶은 욕망 위에 서 있다.
우리는 욕망 없이 숨조차 쉴 수 없다.
밥을 먹고, 사람을 사랑하고,
작은 행동 하나조차도
‘내게 좋을 것 같아서’ 시작된다.
욕망은,
우리 안의 생명을 지탱하는 불씨와 같다.
하지만 그 불씨가 너무 커지면
우리 스스로를 태우기 시작한다.
수행이란, 그 불씨를 끄려 애쓰는 것이 아니라
그 옆에 조용히 앉아,
불꽃이 춤추는 모습을 지켜보는 일이다.
욕망을 억누르지도, 쫓지도 않는다.
그저 한 걸음 옆에서 바라본다.
마치 외줄을 걷듯,
집착과 무감 사이의 실낱 같은 길 위를 조심스럽게 디딘다.
그 줄 위에서 중심을 잡기 위해선
끊임없이 스스로를 들여다봐야 한다.
"지금 나는 무엇을 쫓고 있는가?"
"이 만족을 영원히 붙잡고 싶어하는 건 아닐까?"
그 물음이 줄에서 떨어지지 않게 해준다.
그리고 그 질문의 끝엔 ‘사념처’라는 고요한 길이 있다.
몸을 관찰하고,
느낌을 들여다보고,
마음을 살핀다.
그 바닥에서 우리는 깨닫는다.
지금 이 생각, 이 감정, 이 갈망은
결국 변하는 것이고,
실체가 없는 그림자일 뿐이라는 걸.
계속해서 바라보다 보면
어느 날,
우리는 충동의 끈에 끌려가던 발걸음을 멈추고
조용히 주위를 둘러보게 된다.
그 순간이 오면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
쫓을 것인가, 머무를 것인가,
외면할 것인가, 그냥 흘려보낼 것인가.
그 선택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몸으로 새겨지고,
피부 아래, 무의식의 어두운 강에 잔잔히 스며든다.
체화된 앎은 단단하다.
더 이상 욕망의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다.
이성은 이끌리고, 충동은 지나가고,
우리는 마침내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갖게 된다.
머리로만 아는 단계에선
그 자유는 늘 미끄러진다.
생각은 불꽃처럼 치솟고,
충동은 거대한 연료를 품고 있다.
그 앞에서 이성은 마치 촛불처럼,
쉽게 꺼져버린다.
하지만 체화된 앎은,
그 거센 불 앞에서도 꺼지지 않는다.
욕망이 지나가고,
우리는 남는다.
고요하게, 단단하게.
이때부터 삶은 조금 달라진다.
우리는 좋은 느낌을 찾기 위해 살지 않는다.
그저 해야 할 일을, 조용히, 묵묵히 해나간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흔들림 없이.
그러나 문득, 또 한 번의 물음이 찾아온다.
"나는 왜 아직도 이 줄 위에 서 있는 걸까?"
줄을 걷지 않으면 불행해질까?
불행이 찾아오면, 정말 그게 문제일까?
나는 단지 괴롭지 않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것도 욕망이다.
그렇다면 ‘덜 괴로움’을 바라야 하나?
그조차도 또 하나의 덫이 아닌가?
‘덜 괴로움’이라는 이름의 욕망 또한
끝내 우리를 윤회의 사슬에 묶어둔다.
우리는 끝없이 줄 위를 걷는 곡예사가 된다.
그런데 어쩌면,
그 줄 자체가 없을지도 모른다.
줄도, 낭떠러지도,
모두 내 마음이 만들어낸 허상 아닐까?
생명 본능이 만들어낸 그림자 놀이 아닐까?
바닥에 그어진 금 하나를
천길 낭떠러지처럼 여기며
우리는 숨죽이며 살아왔다.
용기 내어,
그 줄 밖으로 발을 내딛는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 모든 공포는,
오로지 내 안에서 만들어졌던 것.
그제야, 우리는 다시 선택한다.
이번엔
좋은 느낌에 끌려서도,
덜 괴로움을 위해서도 아닌,
그저 나의 일, 나의 길을 따라 선택한다.
조용하고, 단단하게.
마치
무소의 뿔처럼.
아직, 나는 줄 밖으로 완전히 나아가진 못했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그 줄이
진짜일 수도,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삶은 꿈 같다.
그 꿈 속에서 나는
천천히, 깨어나고 있다.
...............................
창작을 완전히 믿을 수 없겠다..ㅎㅎ
원문:
ChatGPT의 말:
물론이지! 바꿔주고 싶은 문장을 보내줘.
그 문장을 젊은 감성에 맞게, 너무 무겁지 않으면서도 마음에 오래 남는 말투로 다듬어줄게.
욕망이 떠오를때 그것을 쫓지 못하게 되면 결핍이 되고, 결핍이 끝까지 남아있으면 집착이 된다. 욕망이 떠오를 때마다 그것을 쫓아 이루게 되면 만족감을 느낀다. 좋은일이다. 하지만 그 만족은 '만족을 유지하고 싶다'는 새로운 욕망이 된다. 잘 알다시피 '영원한 만족'은 없다. 높이 올라갈수록 추락은 아프다. 큰 만족이 큰 불만의 씨앗이 된다. 하지만 우리는 '만족만 계속됨'이라는 결코 실현될 수 없는 요행을 강박적으로 바란다. 근본적인 관점에서 보면 생명유지는 욕망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리는 욕망없이 침 한방울 넘길 수 없다. 집착에 빠지는 이유도, 요행이라는 강박에 빠지는 이유도, 그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는 이유도 '자신에게 이익이 될거라는 느낌, 감정, 생각' 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생명자체가 '좋은 느낌 추구, 싫은 느낌 회피' 라는 수단을 통해, 존재를 연장해 나간다. 생존연장과 번식이 생명에게는 이익이다. 그것은 생명의 가장 심연에 자리한 무의식적 성향이다. 이 무의식적 성향은 끊임없이 욕망을 추구토록 해서 결국은 인간을 집착과 요행을 바라는 강박의 괴로움속에 가둬놓는다. 수행이란 욕망을 쫓지도, 참지도 않는 것이다. 중도의 길이다. 집착의 고통과 '일시적 만족 뒤의 불만족'이라는 괴로움 사이에서 조심스럽게 외줄을 타는 행위와 같다. 양쪽 천길 낭떠러지의 오솔길을 걸어가는 행위와 같다. '내가 집착하고 있구나, 내가 영원한 만족이라는 요행을 바라고 있구나'를 끊임없이 살펴야 줄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줄을 잘 타는 방법이 있을까? 그 방법이 신수심법의 사념처이다. 욕망생성과 그것을 따르는 나의 신체를 관찰하는 것이다. 신념처, 수념처, 심념처는 현재 생각을 일으키는 기저의 몸상태, 충동과 두려움을 파악하는 것이다. 나라는 개체의 현재적 현상에 대해 알아차림과 관찰을 계속하면 그것은 무상하고, 실체가 없고, 그것에 집착하는 것은 단지 괴로움을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관찰하게 된다. 이것이 법념처이다. 이렇게 관찰을 계속하다 보면 충동과 두려움에 코가 꿰어 진행되던 생각을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게 된다. 이 힘이 강해지면 충동과 두려움을 따를 수도, 참을수도, 외면할 수도, 안따르기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심지어 의식적으로 주의를 바꾸고 몸 상태를 바꾸면 느낌과 감정, 생각을 우리가 의도한 대로 일부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의식적 앎'이 반복되면 그 앎은 우리 몸 깊은 곳의 무의식에 체화된다. 이렇게 무의식에 앎이 체화가 되면 '욕망을 따를 것인가? 따르지 않을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진정하 의미의 선택은 체화가 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단지 '머리로 아는 단계' 에서는 선택할 수 없다. 이것은 마치 연료와 불의 관계와 같다. 느낌과 감정, 두려움과 충동이라는 강한 연료에는 강한 생각의 불이 붙는다. 머리속에는 두려움과 충동을 해결하고자 하는 생각의 불이 활활 타오른다. 온통 두려움과 필사의 탈출에 대한 생각의 불이다. 머리속을 차지하고 있던 이성이라는 약한 연료에 의지하던 알량한 지식의 불은 금새 큰 불에 휩싸여 존재감을 잃는다. 이성적 앎이 무의식적 영역까지 체화가 되면, 욕망의 불에 휩싸이지 않는다. 그러면, 욕망을 따를지, 말지를 이성적 의식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무의식의 의식화가 이루어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좋은 느낌과 좋은 감정이 많이 생성되도록 하는 좋은 생각과 선택을 하게 된다. 이건 훌륭하고 좋은 일이다. 우리는 괴로움의 천길 낭떠러지로 떨어지지 않고 줄을 잘 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끝난게 아니다. 나는 왜 여기서 줄을 타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생긴다. 줄을 타지 않으면 괴로움에 빠진다? 괴로움에 빠지면 무엇이 문제인가? 나는 결국 좋은 느낌을 추구하고 괴로움을 회피하는 윤회의 사슬에 갇혀있는 것이 아닌가? 나는 좋은 느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괴롭지 않기를 바란다.그런데 그것도 욕망이네. 그렇다면 덜 괴롭기를 바란다...? 결국 '덜 괴로움 추구'도 괴로움이 제로가 되지 않는 한, 결국은 윤회한다. 우리는 끝없이 아슬아슬한 줄위에서 줄타기의 장인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 정도까지의 이성적 앎이 무의식에 각인되면, 어느정도 사실을 사실로 보게 된다. 사실은 다음과 같다. 인식과 느낌과 감정과 생각과 선택이 그렇게 크게 의미가 없다 아무리 고상해 보이는 것도 결국은 좋은 느낌, 덜 괴로움을 찾아 헤메는 끝없는 여행일 뿐이다. 우리에게는 여행을 끝내는 날이 나의 선택과 상관없이 갑작스럽게 들이닥친다.. 그 시점에 남은 것은 여행에 대한 기억들... 그것이 현실인지 상상인지 꿈인지 출처를 명확히 알 수 없는 기억들뿐이다. 결국 어떻게 살아도 크게 상관이 없다는 것. 어떻게 죽어도 크게 상관이 없다는 것. 그러한 인식이 심연의 무의식까지 깊게 뿌리내려질수록 우리는 점점 더 자유로워진다. 아슬아슬 줄에서 떨어질까.. 천길 낭떠러지로 떨어질까.. 조심조심하며 긴장하고 살았던 삶, 오직 줄타기의 장인이 되기위해 노력하던 삶이 바뀐다. 그것이 단지 그림, 생각속에서 펼쳐낸 망상일수도 있겠다는 의심이 든다. 원래 줄도 없고, 천길 낭떠러지도 없는 건 아닐가? 생명의 본능이, 낭떠러지와 줄이라는 그림을 그려서 제공한 것뿐이다. 땅바닥에 그려진 줄에서 우리는 바들바들 떨며 금 위에서 호들갑을 떨었다. 눈 질끈 감고 줄 밖으로 몸을 던져 본다.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단지 내 몸안에서 생성된 공포감과 두려움이었을 뿐이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다시 '선택'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선택에는 좋은 느낌이나 덜 괴로운 느낌에 대한 집착이나 요행의 강박이 없다. 그저 이성적으로, 내가 할 일을 하기로 선택하고, 그냥 묵묵히 가는 것이다. 무소의 뿔처럼 묵묵히 혼자서 가라는 이런 걸 말하는 것 같다. 나의 무의식은 어디쯤 와 있을까? 줄과 낭떠러지라는 믿음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 겨우 요 정도일까? 확실한 건 아직 줄 밖으로 발을 과감하게 내딛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삶은 마치 꿈을 꾸는 것과 같다. 그 안에서 나는 줄 밖으로 과감하게 발을 뻗지 못하고 있구나.